인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성전자DS 대학생인턴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서성한라인 신소재공학부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스펙 학교 : 서성한 신소재공학부 전체 학점 : 4.01 (전공학점 : 4.18) 활동 : 서울대학교 2달 연구 인턴 참여, 교환학생 어학 : OPIc IH 자격증 : X 서울대학교 연구 내용 : 반도체 패키징 공정의 하이브리드 본딩 신뢰성에 대해 연구를 했습니다. dishing effect와 열팽창 계수 차이에 따른 접합 문제를 연구했고, ABAQUS라는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해서 FEM해석으로 응력 및 misalignment를 분석해 solution을 제공하는 연구였습니다. 원래는 TSP총괄 - 패키지개발 직무로 지원할려 했는데 이번에 직무기술서에 빠져있어서 어디 부서를 지원할지 고민이라 질문드립니다! 찾아본 결과 1. 파운드리 - 반도체공정설계 2. 반도체연구소 - 반도체공정설계 3. 반도체연구소 - CAE시뮬레이션 이 세가지 부서중에 한곳에 지원할려하는데 조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3.11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서울대 인턴에서 하신것을 보면 하이브리드 본딩이라 tsp 쪽 후공정 패키징에 가깝습니다. 전공정은 포토나 플라즈마 만들어보고 cvd 증착해보고 메탈 배썬 갈고 cmp갈고 포토빔쏘고 이런거라,, 다만 학교와 학점도 괜찮으셔서 공정기술 가기는 조금 그래서 팡공설은 소자spec 쪽이라 (gaa , finfet등과 같은 연구 필요) 반연 공설이나 (이쪽에 패키징 개발팀이 있습니다.) CAE 시뮬레이션을 추천합니다. 반연이 괜찮아 보입니다 ㅎㅎ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학벌도 좋으시고 반도연구소 추천드립니다. 반도체연구소에 패키지랩이라고 있는데, 거기랑 핏해보여서 타겟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ㅡ채택부탁드려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지원하려는 곳에 딱 맞는 스펙이 없는거 같아요 TSP 다른 직무 지원하거나 지원 항목 중에서 제일 연결하기 좋은 직무 선택하셔야 될거 같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부분을 바탕으로 답변드리자면, 세가지중엔 파운드리 반도체공정설계가 직무연관성 및 업무역량을 어필하기에 가장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ABAQUS 기반 FEM 해석과 반도체 패키징 신뢰성 연구 경험을 고려하면, 반도체연구소 CAE 시뮬레이션이 가장 직무 연계성이 높습니다. 연구 경험과 시뮬레이션 역량을 바로 활용할 수 있고, 소자·패키지 설계 이해도도 어필 가능하며, 파운드리·공정설계보다는 분석·해석 중심 직무가 경험과 적합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멘티분에게는 1번이 가장 핏하지 않을까 하여 저는 추천을 드립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기본적인 학벌/학점이 우수하시고, 서울대학교 2개월 인턴 참여 경험이 좋습니다. 서울대에서 했던 경험을 보면 ABAQUS라는 시뮬레이션 툴, FEM 해석을 통한 solution을 제공하는 연구가 눈에 띄는 경험입니다. 이 경험은 셋 중에서 3. 반도체연구소-CAE시뮬레이션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이 쪽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해보입니다. 위의 세 직무 모두 TO가 많은 편은 아니라서 TO는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는 곳에 지원하세요.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반연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채용을 준비 중인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현재 사업부와 직무 선택을 앞두고 현실적인 고민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학부때는 학부연구생으로 실리콘 웨이퍼 박막 증착 경험 보유하고 있으며, 석사는 sky 졸업 예정으로 연구분야는 전기화학 반응 및 촉매 설계입니다. 원래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를 목표로 했으나, 이번 공고에서 해당 직무 채용이 없어. 아래 세가지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1. 파운드리 공정설계: 최근 파운드리 사업부는 비추한다는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 고민됩니다. 2. 메모리 공정기술: 3교대 감수하고서라도 메모리 사업부로 가는 게 맞을까요? 석사까지 하고 교대근무 하는 것에 대해 현직자분들 생각이 궁금합니다 3. 반도체 연구소: 석사 학위를 고려해 지원하고 싶지만, 연구 분야가 반도체와 직접적 연관이 적어 합격 가능성이 낮을지 우려됩니다.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이 맞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DS] 고신뢰성 향상을 위한 개발은 메모리사업부 & 반도체연구소 둘 중 어디서 주로 담당하나요?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 대학원생입니다. 향후 1~3년 내에 시장에 선보일 상품화 기술을 메모리 사업부에서 담당하고, 향후 3~5년 내 중장기 미래 유망 기술은 반도체연구소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와 같이 고신뢰성을 요구하는 개발은 메모리 사업부와 반도체연구소 둘 중 어디에서 주로 담당하여 진행이 되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Q.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오토모티브 솔루션 개발에 있어 공정 설계 팀과 평가 및 분석 팀의 역할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 대학원생입니다. 저는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직무로 지원해서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자의 성능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자의 경우 AEC-Q100 같은 인증을 통과해야하다보니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설계와 검증을 위한 작업이 주를 이루지 않을까...상상(?)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토모티브 솔루션 개발 과정에서 평가 및 분석 팀의 역할이 크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A 제품을 오토모티브 용으로 개발을 한다고 했을때 공정설계 팀에서는 A 제품이 인증을 통과할 수 있게끔 고신뢰성 소자&공정 설계를 하고, 공정기술 팀에서 공정설계 팀에서 제시한 레시피대로 공정을 진행하여 A 제품을 생산하고, 평가및분석팀에서는 공정기술 팀에서 제작한 A 제품을 테스트하는 역할을 진행한다고 보면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